카테고리 없음 / / 2021. 8. 20. 10:34

경기도 재난지원금신청 정리

뉴스 보도된 재난지원금

8월 13일 경기도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도민 100%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정부에서 지급하는 5차 재난지원금의 88% 국민과 차별화되는 정책으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현재 경기도 재난지원금신청 관련 정보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경기도민에게 지급하는 이번 경기도 재난지원금신청 요약하면 정부에서 지급하는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인 88%에서 제외된 나머지 12%에게도 재난지원금을 동등하게 25만 원씩 8월 말경에 지급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물론 경기도 재난지원금 지급일정은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경기도에 거주하는 도민이라면 제외없이 누구나 동등하게 100% 1인당 25만 원씩 지역화폐로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도 경기도민의 한 사람으로 이런 정책은 여야 정치를 떠나 지지하고 찬성하고 있습니다. 금액 차이가 얼마 나지도 않는데 굳이 88%와 12%의 국민을 나누기 위하여 이들을 구분하기 위한 행정력(=역시 비용)이 낭비되고, 이러한 절차 때문에 지급일 정도 늦어져 시급성이 필요한 현재의 엄중한 상황에서 효과도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N

작년 1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때 지역화폐의 형태로 지급하여 골목상권이 살아나는 걸 온 국민이 직접 체감했습니다. 바로 지역화폐라는 사용처 제한과 화폐의 승수효과로 인해 돈이 골목상권에서만 돌기 때문입니다.

 

화폐의 승수효과는 다들 잘 아시겠지만, 만약 10만원을 시장에 뿌리면 돌고 돌아 몇 백만 원까지 효과가 증가한다는 개념입니다. 경기도는 이번 결정으로 경기도(90%) 3,736억 원, 시군(10%) 415억 원이 추가로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 제기하는 세금 추가에 대해서는 경기도는 선을 그었습니다. 이미 현재까지 부동산 활황으로 부동산 거래세, 지방소비세 등 도의 초과세수가 1조 7천억원에 이르는데, 이 초과세수를 활용하기 때문에 추가 세수 증가나 채권 발행 같은 걸 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시군마다 각각 재원상황을 고려하여 굳이 시군이 10% 몫을 지급하지 않고, 도가 지원하는 90%만 가지고 22.5만 원씩 지급해도 된다고 자율성을 열어놓았습니다.

 

제가 사는 시에서는 제발 100% 모두 지급하여 주기를 바래 봅니다.

 

이상으로 경기도 재난지원금신청 통한 전 도민 100% 25만 원씩 재난지원금 지급 소식에 대한 짧은 정리를 마무리하여 보겠습니다.

10여 년 전 무상급식 논란 때와 같이 소득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지원을 제외해야 한다는 것은 굳이 불필요한 논쟁이라고 봅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신청 역시 이제 무상급식이 너무나도 자연스러워졌듯이 몇 년후에 전 국민 기본소득도 자연스러워질 날이 올 것이라 개인적으로 생각하여 봅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정보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

코로나 19 피해로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5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이 내일 8월17일부터 지급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번 5차 코로나 소상공인 희망회복

movielove1.tistory.com

 

 

백신 예약 방법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대상이 72년 1월 1일 ~ 2003년 12월 31일 태어난 18세 이상 49세 이하 국민을 대상으로 8월 9일부터 백신 10부제 예약을 실시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50대 백신 예약 과정에서 많은

movielove1.tistory.com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